잠잘 때 코막힘, 숨쉬기 힘들 때 - 편안하게 자는 법, 코뚫는 방법
요즘 코감기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성 코질환 비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는 밤에 잠잘 때 코막힘은 아주 괴로운 일입니다. 코막힘 환자들은 낮에 잘 때보다, 밤에 자려고 누우면 코막힘이 더 심해져서 잠을 잘 때 어려움을 호소하는 일이 많습니다.
코막힘으로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우선 잠을 깊게 잘 수 없습니다. 잠에서 계속 깨니 다음 날 컨디션이 더욱 안 좋아집니다. 그리고, 입으로 숨을 쉬니 목이 아파서 잠에서 깨고, 목이 타들어가는 것처럼 아픔을 호소하는 일도 많습니다.
오늘은 잠잘 때 더욱 심해는 코막힘, 숨쉬기 힘들 때 - 편안하게 잠을 자는 방법, 코 뚫고 편안하게 자는 방법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습기 틀어 습도 높히기
습도를 높이는 것은 숨쉬기 편하게 하기에 가장 기본이 되는 일입니다. 특히 겨울철 난방을 하게 되면, 실내의 습도는 20% 이하로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실내 공기가 건조하게 되면, 우리 콧속에는 비강이 예민해져서 콧물, 맑은 코, 누런 코 등이 더욱 활발하게 분비가 되어 숨 쉬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가습기로 습도를 40% 이상, 잘 때는 50%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숨을 쉬기 편하게 합니다. 가습기만으로 부족하다면, 젖은 수건을 걸어두거나, 가장 확실하고 빠른 방법은 전기포트로 뚜껑을 열고 물을 끓이면 방의 경우에는 순식간에 습도가 40% 이상으로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심해야 할 것은 화상을 조심해야 합니다.
저희 집도 너무 건조한 날은 아이들이 잠들고 나서, 전기포트로 방에서 물을 끓여주어 순식간에 습도를 올려줍니다. 그러나, 늘 화상을 주의하면서 진행합니다.
베개는 약간 높게
코가 많이 막히는 날은 베개를 약간 높게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코로 가는 혈액의 양을 줄어들게 해서, 코의 막힘을 일시적으로 편안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조심해야 할 것은 너무 높게 베개를 높이면 다음 날 어깨가 아파서 고생할 수 있습니다.
코 세척하기
이 방법도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식염수로 코를 세척하게 되면, 코 안에 분비물 이물질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고, 코 안에 수분을 공급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주사기로 코 안에 식염수를 넣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네블라이저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티브이를 보면서 15분 정도 코 네블라이저를 하고 자면 확실하게 편안하게 잠을 자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MMJmR
가장 일반적으로 가정에 많이 사용하는 오므론 네블라이저 제품입니다. 저희 집에 이 제품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큰 아이 - 작은 아이까지 5-6년째 사용 중입니다. 한 번 구입으로 오래오래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코막힘 스프레이 사용 - 추천하지 않음
코막힘 스프레이는 일시적으로 코를 뚫어주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그러나,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코 안에 비강을 자극해서, 만성 코막힘을 유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크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마스크 쓰고 잠들기
쉽고 편안하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습기를 틀어도 잠잘 때 코막힘이 심해서, 입으로 숨을 쉬게 되고, 목이 말라서 잠을 잘 수 없다면, 마스크를 쓰고 잠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당연히 KF94, 80 같은 높은 마스크를 사용하면 잠자기 더 힘들고요. 비말 마스크 같은 편안한 마스크를 쓰고 자면, 목이 마르는 것을 입 안이 마르는 것을 많이 줄여줍니다.
마스크는 입 안의 습도와 코 안에 습도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오늘 글은 제가 요즘 직접 실천을 해보고 사용하는 코막힘 해결 코막힘으로 잠들기 힘들 때를 겪어본 경험담입니다. 코막힘으로 잠들기 힘든 분들 잘 때 입으로 숨을 쉬게 되어 목 마름으로 자주 깨는 분들에게 좋은 치료방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