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쉽게 받는 방법 : 용어 정리 - LTV, DTI, DSR
안녕하세요. 다정한 정리입니다.
계속 변하는 대출 정책에 내가 돈을 어떻게 빌릴 수 있는지, 그 용어부터 어려울 때가 많은데요. 오늘은 대출 용어 정리를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LTV, DTI, DSR 이 세가지만 알아도 대출 받기가 10배는 쉬워질 것 입니다.
LTV
집을 살 목적으로 대출을 받을 때, 우리는 '주택담보대출'을 받습니다. 내가 사려고 하는 집을 담보로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리는 행위입니다. 이럴 때, 내 구입할 집으로 집값 대비 - 얼마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를 LTV(주택담보대출비율)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10억짜리 집을 사기 위해서 집을 담보로 8억을 은행에서 빌렸다면, LTV는 몇 %가 될까요? 네, 맞습니다. LTV 80%가 되는 겁니다.
💡 LTV 80%라고 한다면, 구매하려는 집 가격 대비 80%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DTI
내가 버는 소득에 비해서, 빚을 갚은 능력이 얼마나 되는지를 금융 기관에서 표로 만들어둔 지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년을 기준으로 갚아야 할 주택담보대출의 원금 + 이자를 연 소득으로 나눈 값입니다.
💡 DTI가 낮을 수록 빚은 갚을 능력이 높다라고 평가를 내립니다.
DSR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빚을 기준으로, 빌를 수 있는 돈의 상한선을 정하는 것입니다.
주택담보대출 + 학자금대출 + 마이너스통장 + 할부 + 카드론 등등 모든 대출을 원금을 더한 것을 내 연 소득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대출의 실제 적용
신용 대출 - DSR 적용
신용 대출을 받으려 하면 DSR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내 총 대출 금액이 1억이 넘는다면, DSR 40%까지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갚아야할 대출 원리금이 내 연 소득의 40%를 넘어가면, 더 이상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전세대출, 중도금대출, 소액 신용대출 제외)
주택담보대출 - LTV, DTI, DSR 모두 적용
부동산 대출은 내가 구입하려는 집의 위치가
- 투기과열지역
- 조정대상지역
- 비규제지역
어떤 곳에 있는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투기과열지역
집값(시세) 9억 이하 LTV - 40%
집값(시세) 9억 이상 LTV - 20%
예를 들어볼까요?
시세가 10억인 집을 담보로 대추을 받을 경우 입니다.
(9억원 x 40%) + (1억원 x20%) = 3.6억원 + 0.2억원 = 총 3억 8천만원을 빌릴 수 가 있는 것입니다.
조정대상지역
집값(시세) 9억 이하 LTV - 50%
집값(시세) 9억 이상 LTV - 30%
위에 투기과열지구와 10% 차이가 납니다. 차이가 크죠. 다주택자들과 15억 초과 아파트는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비규제지역
집값과 상관 없이 LTV를 70% 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애최초 주택 구입은 LTV를 80%까지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도 최대 6억으로 조정이 될 예정입니다.
오늘은 '나만 돈 빌리는게, 이렇게 어렵나? 대출받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정리해드린 대출 관련된 용어만 이해하셔도, 대출 받는데는 크게 어렵지 않을 것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