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눈 두덩이 부어오름 - 두드리진 시럽 사용기
아이가 저녁에 갑자기 양쪽 눈 두덩이가 부어오르기 시작했습니다. 한 겨울이라 모기나, 벌레, 벌에 쏘이거나 물린 것도 아닌데, 갑자기 눈 두덩이가 엄청나게 부어오르기 시작했습니다. 119에 전화해서 의료 상담도 받고, 혹시나 새벽에 큰 병원에 갈 일이 생길 것 같아서, 휴일과 명절기간에 남양주 잠실 송파 인근에 가까운 응급실 운영하는 종합병원 명단도 받아 두었습니다.
아이에게 두드리진 시럽과 냉찜질을 실시해 주었는데요. 결과는 아침에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오늘을 소아 두드리진 시럽 사용방법과 항히스타민제 사용에 대한 이야기를 조심스럽게 해보겠습니다.
저녁에 갑자기 눈 두덩이가 부어오르기 시작
저녁 7:00 저녁 식사를 하고, 잠시 쉬고 있는데, 아이의 두 눈 두덩이가 부어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아이에게 원래 알러지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아이였다면, 당황하지 않았겠지만, 아이에게는 알러지 알레르기 반응은 평상시에 없었습니다. 먼지 알레르기 음식 알레르기가 일절 없었던 아이 었기에 저희 부부는 적지 않게 당황하였습니다.
한 쪽 눈 두덩이가, 심하게 부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눈 두덩이가 붉은색으로 마치 벌레나 모기나 벌에 쏘인 것처럼 부어오르는 것이 보입니다.
처음에는 한 쪽 눈 두덩이만 부어오르다가, 시간이 지나자 양 쪽 눈 두덩이가 모두 부어오르기 시작하였습니다.
저희 부부는 아이의 눈 두덩이가 부어오르는 이유에 대해서 고민해 보았습니다.
- 벌레(모기) - 겨울이어서 아닌 것 같다
- 벌 - 역시 아닌 것 같다
- 어디 부딪혔나 - 아닌 것 같다
- 결론 - 알러지 알레르기 반응인 것 같다
어떤 것에 대한 알러지 알레르기 반응인가?
아이가 저녁에 특이하게 먹은 음식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저녁에 먹은 음식
돼지고기
멜론
딸기
나머지는 평상시에 먹던 음식
딱히 아이에게 알러지 알레르기를 유발할 음식은 없었습니다. 아이가 최근에 감기로 고생을 해서, 감기약을 먹고 있었습니다. 아이의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 있어서, 어떤 무엇인가에 반응이 나타난 것이 아닌가 하는 추론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녁 공휴일 소아 알러지 알레르기 반응 준비 대처방법
병원에 갈 수 있는 시간이 아니었고, 공휴일이었습니다.
1. 119에 전화하여 상담을 받아두었습니다. (근처에 갈 수 있는 병원 응급실 위치 파악 및 새벽에 갑자기 전화를 할 일이 있었을 때, 상담 기록을 남겨 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냉찜질 시작(갑자기 두드러기 반응이나, 손목 팔목 발목이 삐었을 때도, 초기에 냉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냉찜질을 동상을 주의해야 합니다. 손수건으로 아이스팩을 싸서 냉찜질을 진행합니다.)
3. 두드리진 시럽 투약(두드리진 시럽은 항히스타민제 시럽입니다. 아이가 있는 집은 모기에 물렸을 때 등 사용할 일이 많이 있으나, 사용에 주의하며 사용해야 하는 약입니다. 반드시 의사와 약사와 상의해서, 올바를 사용방법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두드리진 시럽 투약 방법
두드리진 시럽 - 이 약은 무슨 약입니까?
두드리진 시럽은 알러지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합니다. 두드리진 시럽은 진정 작용을 나타내어 각종 알러지 증상 및 불안증을 개선하는 약입니다.
이 약은 어떻게 복용합니까?
- 심한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운전, 위험한 기계조작 시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 두드리진 시럽은 전문가와 상의 없이 다른 감기약과 병용하지 마세요.
- 두드리진 시럽은 투여기간 동안에는 가능한 금주 하세요.
- 입안이 건조하면 얼음조각을 물고 있거나, 무가당 껌, 사탕을 드세요.
- 심한 변비, 소변저류, 시야장애 등이 나타날 경우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두르리진 시럽 용량 - 얼마나 먹어야 하나
먼저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두드리진 시럽을 복용할 수 있는 용량은 성인 기준으로만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용법 · 용량
(경구 : 정제, 시럽제)
○ 성인
이 약은 가능한 최단 기간 동안 최소 유효 용량으로 투여해야 한다.
1. 정신과 영역
성인: 1일 50㎎을 3회 분할(12.5mg, 12.5mg, 25mg) 경구 투여한다. 성인에서 최대용량은 1일 100mg이다.
2. 피부과 영역
성인: 1일 30-60㎎을 2-3회 분할 경구 투여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나와있는 것을 보면, 성인은 하루 최대 100mg를 투여할 수 있고, 3분할로 먹어서 투입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최대 100이라는 것이지, 권장하는 용량은 1일 50mg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것도 하루에 3분할로 나눠서 먹으라고 합니다.
어린아이 소아 초등학생 유치원생들은 얼마를 먹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약국에서 설명을 해주는 것과 다른 항히스타민제 알레르지 알러지 두드러기 약의 용법을 참조해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40kg까지 소아의 최대용량(하루기준)은 1ml/kg이다. (12개월이상)소아들의 소양증(간지러움)에는 보통 kg당 0.5ml를 나눠서 투여한다. 의사는 이를 최대1mg/kg으로 증가시킬수도 있다.
그러니, (아이 몸무게 X 0.5 mg) / (2 ~ 3회) = 1회 용량 대략 이렇게 먹여야 하는 것으로 나오게 됩니다.
아이가 20kg일 경우에는 10mg을 2 ~ 3회에 나눠서 먹이면 되겠네요.
저희 아이의 경우에는 이렇게 저녁에 1회만 먹였습니다. 그리고, 새벽에 아이의 두드러기 알러지 알레르기 증상이 사라지지 않았을 경우 더 먹이려고 했지만, 새벽에 알러지 알레르기 반응이 좋아져서 이후로 더 먹이지는 않았습니다.
항히스타민제 약은 독한 약이고, 사용할 때 용량과 용법을 정확하게 지켜야 하는 약입니다. 만약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실 시간이 되시면 반드시 전화로라도 용량과 용법을 상의하시고 투약하시기를 권합니다. 그리고, 늦은 시간이면 119에 전화해서 물어봐도 대략적인 투약 방법이나 아니면, 다른 병원 쪽으로 상담 연결도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