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장이 두근 거리고, 어지러울 때 - 가슴이 조여오는 것 처럼 아플 때

〒♶⏝⑆ 2023. 8. 7.

요즘 일이 너무 많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일주일에 1-2개 정도 포스팅을 할 정도로, 글 쓰는 것을 좋아하는 저인데요. 요즘은 두어 달 동안에 글을 하나도 쓰지 못할 정도로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심장이 무리가 온다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업무가 몰리는 오전이나, 오후에 심장이 조여온다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갑자기 심장이 아픈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심장 관련해서는 가족력이 있기 때문에(아버지 - 심근 경색으로 쓰러지시고, 수술 받으심), 걱정되는 마음에 요즘 정보를 찾아보고 있고요. 병원을 검색하고 있습니다. 관련된 제 경험과 정보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울고있는 여자
울고있는 여자

■ 부정맥이란 무엇인가?

갑자기 심장이 빠르게 뛰기 시작합니다. 심장이 아프기도 하고요. 심장이 조여오는 느낌도 받고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그냥 일시적인 증상일까요?

이러한 증상들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졌다가를 반복합니다만, 심장에 관련된 증상들은 절대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된다는 것을 저는 가족의 경우(아버지)를 통해서, 눈으로 경험했기 때문에 - 부정맥에 대해서 정확하게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부정맥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불규칙한 맥박을 모두 총칭해서 부르는 말입니다. 빠른 맥박과 느린 맥박, 부정확한 맥박에 관련된 모든 질병을 부정맥이라고 부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부정맥의 원인

부정맥을 유발하는 원인은 너무 많기 때문에, 원인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검사를 필요로 합니다. 

대표적인 들로는 선천적인 원인(태어날 때부터 심장에 이상이 있는 경우), 심장 질환(심근경색, 고혈압 등등), 비만, 스트레스, 고령으로 인한 노화 등등이 대표적인 부정맥을 유발하는 원인이지만, 부정맥을 유발하는 요인은 너무 많아서, 심장에 이상이 느껴진다고 하면, 바로 검사를 하시는 것을 무조건 추천합니다. 

 

■ 부정맥의 증상들

그렇다면, 어떠한 증상들을 부정맥이다라고 의심하고 병원에 가면 될까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내 심장이 뛰는 것을 느끼기는 쉽지 않습니다. 무의식 속에서 자연 스럽게 심장은 뛰게 되는데요. 부정맥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에게서는 심장에 고통과 통증, 이상을 스스로 느끼는 증상들을 호소하게 됩니다.

병원에 누워 진료 받는 여자
병원에 누워 진료 받는 여자

제가 느꼈던 대표적인 통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심장이 조여오는 것처럼 아픔
  • 업무가 많을 때, 일이 많을 때, 심장이 심각하게 두근거림
  • 심장이 뛰는 것이 불규칙 적으로 느껴지며, 어지러움증이 느껴짐
  • 호흡이 불규칙하여, 숨쉬는 것이 불편하고 답답함

 

저는 처음에 이러한 증상들이 코로나 후유증이라고 생각도 했었는데요. 이번에 종합 검진을 받을 때, 심혈관계 질환의 건장이 좋지 않다는 진단을 받게 되었고요. 이러한 모든 증상들이 코로나로 인한 것이 아닌, 심장 쪽에 성능이 좋지 않아 진 결과 부정맥으로 상확이 악화될 수 있다는 걱정과 진단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느낌들이 아주 불편하고, 때로는 불쾌할 정도로 기분을 좋지 않게 만들어주는데요. 그런데, 이렇게 방치하기만 하면 안 될 것은, 부정맥 증상을 방치하면 심장마비 같은 것으로, 돌연사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그러니, 아무리 바쁘다고 해도, 반드시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심장 관련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하겠습니다. 

 

 

 부정맥 검사 방법과 검사 비용

부정맥을 검사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ECG라고 하는 심전도 검사입니다. 심전도 검사는 몸에 여러 전기 자극을 줄 수 있는 기구들을 부착하여 검사하는 방법으로서, 장점은 검사 결과를 확인하기까지 빠르고, 정확하며, 가격도 비싸지 않다는 것입니다. 

 

심전도 검사
심전도 검사 - 검사 용지

심전도 검사

 

심전도 검사 비용은 평균 10,000원 에서 - 30,000원 사이로 그렇게 비싸지도 않으면, 혹시 실비 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많은 경우에서 우체국 실비 보험 같은 실비 청구가 가능한 항목일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심장에 불편함과 부정맥에 관련된 의심이 생기셨다면 빠르게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음파 검사

 

초음파 검사는, 심전도 검사보다는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그러나, 저의 경우에는 심장 관련 초음파 검사도, 실비 청구가 가능했기 때문에 돈에 대한 부담은 없었습니다. 가격은 약 20만원 정도 했었습니다. 이 돈은 실비 보험을 청구했을 때, 그대로 환급을 받았기 때문에 어려움이 없이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각자 본인 살고 있는 지역에 내과에서 보통 부정맥 관련된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일산, 남양주, 인천, 군포 등등 각 지역에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내과에서는 부정맥 관련된 검사 장비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심장에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