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혈관질환 - KMI한국의학연구소 - 건강검진결과

〒♶⏝⑆ 2023. 2. 16.

 

대한민국 대표 건강검진 센터 중에 한 곳인 'KMI한국의학연구소'에서 검사를 받고 나면, 이메일과 우편 중에서 편한 방법으로 건강검진 결과를 책자로 만들어서 보내줍니다. 그리고, 자신의 건강 검진 결과 더 집중 검사를 받아야 하는 곳과 내 신체 상태를 알기 쉽게 보여주는데요. 이번에 건강검진결과 중에서 심혈관질환에 관련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장기 건강 나이

KMI한국의학연구소에서 검사를 하고 나면, 약 40페이지 정도 되는 분량의 소책자를 만들어서 결과지를 보내줍니다. 이메일로도 받을 수 있으나, 천천히 주기적으로 보기 위해서는 집으로 배송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면, A4용지에 프린트를 해서 소책자로 만들어서 보내주는데, 그 품질이 아주 훌륭합니다. 

 

KMI한국의학연구소-건강나이
KMI한국의학연구소-건강나이

 

마지막 페이지에 보면, 종합 평가 부분이 나옵니다. 종합 평가 부분에 내 몸의 여러 장기 들을 종합 평가하여 알아보기 편하게 수치화해서 보여주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심장, 췌장, 혈관, 폐, 간, 신장, 비만이라는 항목을 가지고 점수, 건강나이, 등수를 보여주는데요. 이렇게 보여주니 객관적으로 한눈에 들어옵니다. 

 

저의 경우는 다른 장기는 잘 관리가 되어서, 건강한 편이지만, 혈관 점수가 미흡으로 걱정되게 나왔습니다. 혈관 항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리고, 한 가지 건강검진을 받기 전에 자신의 몸 상태를 보고, 특별하게 염려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보험을 미리들어두고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검진 결과 이후에는 어떤 보험들은 보험 가입이 불가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KMI한국의학연구소-지질대사 심혈관질환

저의 경우에는 혈관 관련하여 '미흡'이 나왔습니다. 그러면, 지질대사와 혈관 관련된 자세한 항목을 찾아보겠습니다.

KMI한국의학연구소-지질대사 심혈관질환
KMI한국의학연구소-지질대사 심혈관질환

KMI한국의학연구소-지질대사 심혈관질환 관련된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CPK
  • 콜레스테롤
  • HDL-콜레스테롤
  • LDL-콜레스테롤
  • 중성지방
  • 아포지단백 A, B
  • B/A -1 비율

입니다. 이것으로 유발할 수 있고, 진단할 수 있는 병명은 심근경색증, 동맥경화증, 고지혈증 등이 있습니다. 

 

 

CPK - 크레아틴인산효소

저의 경우에는 CPK LDL 콜레스테롤이 높게 나왔습니다. 이것은 무엇이고, 이것으로 어떻게 심근경색과도 같은 심혈관 질환을 검사할 수 있는 것일까요.

 

CPK는 크레아틴인산(CP)에 관련된 효소(kinase)입니다. 이것을 줄여서 CPK라고 합니다. CPK - 크레아틴인산효소는 우리 몸에서 근육이 손상되었을 때, 나오는 물질입니다. 꼭 심장 근육이 손상되었을 때만 CPK - 크레아틴인산효소가 나오는 것은 아니기에, CPK - 크레아틴인산효소만으로 심근경색을 의심할 수는 없습니다. 

 

때로는 심한 운동 후에 소변이 콜라색으로 검은색으로 나올 때 검사를 해도 CPK - 크레아틴인산효소 수치가 높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CPK - 크레아틴인산효소가 정상보다 높게 나올 때, 심장의 근육에서 이상이 생겨서 즉 심근경색의 증후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며, 추가 검사를 진행해 볼 것을 권면합니다. 

 

 

LDL -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이 모두 몸에 나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LDL - 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콜레스테롤이라고 하여 일명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립니다. 

 

LDL -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잘 쌓이고, 혈관을 좁게 하고 막게 하여서 동맥경화와 심혈관 질환을 유발합니다. LDL - 콜레스테롤을 관리하는 핵심은 약물 치료입니다. 

LDL - 콜레스테롤은 음식으로 조절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LDL - 콜레스테롤의 20%는 외부에서 음식으로 쌓이지만, 80%는 몸 안에서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LDL - 콜레스테롤 수치가 저처럼 높게 나왔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고, 약물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LDL - 콜레스테롤 약물치료에 관련해서는 다음 글에 제가 직접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고 약을 받아온 후에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LDL - 콜레스테롤은 1년 내에 빨리 낮추는 것이 심근경색 골든 타임이라고 하는데요. 앞으로 저도 이 부분에 집중해서 치료를 진행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가 건강검진 - 높은 중성지방
국가 건강검진 - 높은 중성지방

이것은 2년에 한 번씩, 국가에서 무료로 진행하는 건강 검진 결과에 대해서 '네이버 전자문서'로 받은 결과입니다. 이것이 작년 12월에 결과니 이번 유료로 검사한 날짜와 2-3달 차이가 납니다.

이때도, 중성화지방, 혈관 관련 주의를 받았었는데요. 이때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것이 아찔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국가에서 하는 무료 검사라고 사실 신뢰를 크게 못한 것도, 한 이유가 됩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국가에서 하는 건강 검진에 대한 제 스스로 신뢰도가 더 높아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건강검진 결과 심혈관 질환에 문제가 있다고 나올 때, 정보를 찾아보는 방법 이후에 검사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검사는 보험이 청구가 되는 것인지 실비 보험이나 CI보험은 처리가 되는 것인지도 알아봐야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