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가 말을 잘 못합니다 - 또래보다 더딥니다

〒♶⏝⑆ 2022. 9. 23.

안녕하세요. 다정한 정리씨. 다정한 육아입니다. 

내 아이가 또래 아이들보다 성장과 학습이 더디게 크고 있다고 생각이 들면, 부모로서 참 걱정이 많이 됩니다. 아이가 두 돌이 넘었는데도, 잘 걷지도 못하고, 말을 잘하지 못한다면, 얼마나 걱정이 될까요?

 

어린이 집에 다니는 두돌 넘은 아이들을 보면, 종알종알 말도 잘하고, 잘 걷고, 뛰는데, 내 아이의 모습과 비교 안 될 수가 없습니다. 

 

이럴 때, 아이를 위해서, 부모가 해 줄 수 있는 역할은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영 유아 언어 발달 검사

 

여자 어린아이 장난감 놀이
여자 어린아이 장난감 놀이

아이가 말하는 나이가 지났는데도, 말을 안하거나, 말이 더디면 주변에서 어른들은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원래 말이 늦은 아이가 더 똑똑하다. 걱정하지 마라.' 등등 말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주변에서 좋은 말만 듣고, 기다리다가는 아이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시기를 잃어버릴 수가 있습니다. 

 

아이가 말을 배우고, 하는 속도가 느리다고 생각이 될 때에는 주변 병원에 방문하셔서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추천합니다. 

 

SELSI 검사


가까운 병원에서 
SELSI 검사를 꼭 받아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SELSI는 언어 발달에 관련된 검사인데요. 언어 발달 지연에 대한 진단을 받으면. R 코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R 코드를 받게 된다면, 실비 보험 적용이 가능해져서, 치료에 대한 부담도 줄어들게 됩니다. 

 

어린이 언어발달에 대한 언어발달센터는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병원에 연계되어 있는 곳에서 받으셔도 되고요. 주변에서 찾아서 언어발달센터를 찾아가셔도 됩니다. 

 

실비 적용이 어렵다면은 발달 바우처라는 나라에서 진행하는 것도 있습니다. 발달 바우처로도 언어치료는 가능하지만, 발달바우처는 부모의 소득에 따라서 자기 부담금이 달라지기에 요건들을 잘 따져보시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달바우처 홈페이지

 서비스 대상

 

  • 연령 : 만 18세 미만
  • 연령은 신청일을 기준으로 판정하되, 지원기간은 대상자로 선정된 장애아동이 만 18세가 되는 달까지로 함
  • 장애유형 : 뇌병변, 지적, 자폐성, 청각, 언어, 시각 장애 아동
  • 「장애인복지법」상 등록장애아동에 한하며, 만 6세 미만의 영유아의 경우 발달재활서비스 의뢰서 및 검사자료로 대체 가능
  • 장애등록이 안된 대상자가 만 6세 도래 시에는 만 6세가 되는 달까지만 지원함
  • 소득기준 :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대상 적격 재판정

  • 기존 이용자의 경우 매년 1월, 7월(연 2회) 소득기준 조사 후 적합한 경우 계속 이용 가능

서비스 내용

  • 언어ㆍ청능(聽能), 미술ㆍ음악, 행동ㆍ놀이ㆍ심리, 감각ㆍ운동  발달재활 서비스 제공 (장애아동 부모의 수요에 따라 사업실시 기관이 다양한 서비스 개발 가능)

중상위 소득이시라면, 실비보험을 받으시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치료는 주 2회 정도 진행이 됩니다. 처음부터 드라마틱하게 좋아지지는 않지만, 아이가 점점 변화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소득수준 바우처지원액 본인부담금
기초생활수급자 (다형) 22만원 면제
차상위 계층 (가형) 20만원 2만원
차상위 계층 초과 ~기준중위소득 65% 이하 (나형) 18만원 4만원
기준중위소득 65%초과 ~120% 이하 (라형) 16만원 6만원
기준중위소득 120%초과 ~ 180% 이하 (마형) 14만원 8만원

집에서 할 수 있는 일

 

아이에게 집에서 최대한 말을 많이 걸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화를 하실 때에는 평행발화기법으로 말을 많이 걸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평행적 발화 기법(parallel-talk)
의사소통 상황에서 아동이 말할 만한 문장을 아동의 입장에서 말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이의 입장에서 대화를 만들어주는 것인데요. 

밥을 먹이면서, "00이 밥 주세요 ~" "00이 화장실 가고 싶어요" 등 반향어를 모방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효과를 유발하는 대화방법입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모습을 모방하며, 자라게 됩니다. 언어 발달도 모방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부모님들이 많은 것을 보여주고 들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