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4차 접종 해야하나요? 60세 이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부에서 발표한 코로나 백신 4차 접종에 관련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다시 한번 대유행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예상 시기는 2022년 가을에서 겨울 쯤이고, 이때 4차 접종을 하지 않으면, 사망자가 700~2700명에 달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2022년 가을 코로나 대유행 하나요?
정은옥 건국대학교 수학과 교수는 20일 오후 코로나바이러스 재유행 시점을 올해 11월에서 내년 초로 전망하면서 이 시기에 많은 사망자가 나올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재유행 한달 전까지(2022년 10월) 4차 접종이 어느 정도 이뤄지느냐에 따라 확진자와 중증환자 규모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에 따라서, 코로나 4차 접종에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60세 이상 어르신, 4차 접종 시행
정부에서는 최근 공지에서 60세 이상 연령층의 4차 접종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치명률이 높은 80세 이상 어르신은 4차 접종을 적극 권고한다고 밝혔는데요. 접종 대상과 접종 간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60세 이상 4차 접종 시행
- 80세 이상 4차 접종 적극 권고 대상
접종 대상 및 접종 간격
이번에 정부에서 접종 대상이라고 밝힌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60세 이상 연령층 중 3차 접종 후 4개월(120일)이 지나신 분
- 1962년 이전 출생자(해당 연도 포함)
- 집단 감염 우려가 있는 요양병원·시설(정신건강 증진시설 포함) 대상자와 접종 간격을 단축할 필요가 있는 면역 저하자는 3차 접종 후 3개월(90일) 이후부터 가능
백신 종류
mRNA 백신 혹은 노바백스 백신
예약 일정 및 방법
사전 예약 : 4월 18일(월)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전 예약은 누리집 홈페이지나, 전화 예약으로 가능합니다.(1339, 지자체 콜센터)
접종 일정
당일 접종 : 4월 14일(목) 부터
당일 접종 방법
- ① 카카오톡·네이버에서 잔여 백신 예약
- ② 의료기관 유선 연락을 통한 예비 명단
예약 접종 : 4월 25일(월) 부터
4차 접종에 대한 여론 반응
이번 정부의 4차 접종 공지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은 좋지 않고, 주저하는 분위기 입니다. "3차까지 맞은 입장에서, 코로나에 걸렸는데, 4차를 또 맞아야 하나?" 라는 반응부터 "오히려 면역이 생겨, 백신이 안듣는 것 아닌가?"하는 우려까지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4차 접종을 시작한 이스라엘을 예를 들어서, 확실하게 4차 접종은 의미가 있다는 의견을 내었습니다.
- 감염 예방 효과는 8주
- 중증예방 효과는 6주
까지 확인 되었다는 연구 결과를 근거로 들었습니다.
한편에서는 "이제는 백신보다 치료제를 강제할 때"라는 목소리도 높히고 있습니다. 이제 코로나는 거의 우리와 함께 살아가야 하는 병이 되었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입니다. 4차 백신 접종에 관해서는 개인의 자유에 맞기고, 스스로 건강 관리를 잘해야 할 것 같다는 의견이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