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당뇨인 - 키토제닉 식단
우리가 흔히 저탄고지 식단이라고 불리는 키토제닉 식단 다이어트에 효과를 보았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당뇨인 당뇨병 환자들도 키토제닉 식단 저탄고지 식단 다이어트를 해도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당뇨인들의 키토제닉 다이어트 저탄고지 다이어트가 좋다고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당뇨인들이 저탄고지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면 신장이 망가진다고도 합니다. 어떤 방법이 맞을까요.
키토제닉 다이어트란 - 저탄고지
키토제닉 다이어트란 - 저탄고지 다이어트란 하루에 먹는 식단에서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줄이고, 지방의 섭취를 늘려서 '케토시스(ketosis)'를 유도하는 식단을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케토시스(ketosis)'란 -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에너지 원인 포도당을 사용하지 않고, 지방의 분해성분인 '케톤체'를 우리의 주된 에너지로 사용하는 몸의 상태를 말합니다.
'케토시스(ketosis) 다이어트'는 처음에 소아 간질 환자들의 발작을 줄여볼 목적으로 고안된 식이요법 중에 하나입니다. '케토시스(ketosis) 다이어트'는 시간이 지나면서 체중 감소에 효과가 있다는 다른 결과가 발표되면서, 세상 사람들의 큰 주목을 끌게 되었습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최소로 극단적으로 줄이고, 지방산의 섭취를 늘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몸의 체질을 바꿔보면, 우리 몸이 에너지원을 탄수화물에서 지방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 이 저탄고지 키토제닉 식단은 오히려 해롭고 독이 되기도 합니다.
당뇨인 당뇨병 환자 - 저탄고지 키토제닉 다이어트
저탄고지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혈당 조절이 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신중하게 시도할 것을 요구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의사와 충분한 상의 후에 시작을 하셔야 합니다. 저탄고지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혈당 조절이 안 되는 당뇨병 당뇨인들에게는 효과적이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갑자기 탄수화물을 줄이면, 저혈당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양 불균형으로 호르몬 불균형까지 유발하여 우리 몸에 건강을 깨뜨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당뇨인들이 저탄고지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잘못 할 경우에는 신장이 망가져서 회복하기 어려운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저탄고지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다른 부작용은 머리가 빠지는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쉽게 하려고 저탄고지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시작했다가 탈모약을 먹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저탄고지 키토제닉 다이어트 - 시작하려면
당뇨병 당뇨인이 저탄고지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탄수화물의 비율이 높은 음식은 먼저 피해야 합니다. 특히 빵 떡 밀가루 당류는 절대 금지해야 합니다.
버터 치즈 고기는 충분하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장점은 버터 치즈 고기류는 지방이라서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에도 항상 주의해야 할 것은 담당 의사와 충분하게 상의한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탄고지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시작해본 사람들의 공통적인 의견은 탄수화물을 끊는 것이 성격을 나쁘게 만든다는 의견이 공통적입니다.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끊는 것은 사람을 예민하게 만드니, 자신이 잘 통제할 수 있고 자신에게 맞는다 생각이 되면 계속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