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에 뼈가 튀어나왔어요 - 결절종(내 손목 치료 일기)
혹시 손목에 뼈가 튀어나와서, 고통 중에 계신가요? 지금 제가 그런 상태입니다. 손목에 뼈 같은 것이 튀어나와서, 통증을 유발하고 있고요. 또, 손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 결정 종이라는 질병은 왜 생기는 것이고,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할까요?
결절종이란?
손목에 뼈가 튀어나와서 병원에 가면, 병원에서는 결절종이라는 처음 들어보는 병명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다음의 3가지 중에서 한 가지 치료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현재 제 손목의 상태입니다. 이것도 며칠 쉬었기에 많이 좋아진 상태입니다. 정말 500원짜리 동전 만큼 커져있었습니다. 통증을 유발하고, 손에 힘이 들어가질 않습니다.
- 결절종 - 통증 유발, 손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음
보통 병원에 가면 다음 3가지 중 한 가지 방법을 제시해줍니다.
- 그냥 지켜보자.
- 주사기로 빼내보자.
- 수술을 하자
이 세 가지 치료 중에서 가장 좋은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절종은 왜 생기는 것인가요?
결절종은 주로 손목에 생기는 혹입니다. 물론 다른 관절 어디든지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결절종은 말랑말랑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 안에는 맑고 끈적이는 물로 차있습니다.
주사기로 뽑아보면, 흰색에 끈적이는 액체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절종이라고 하는 것은, 손에 생기는 종양 중 가장 흔한 것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손목에 생기는 액체가 들어있는 물혹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서 흔하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요리가, 작가, 사무직, 가정주부 등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원인은 확실하지 않으나 외상으로 인해 관절액이나 힘줄막 내의 관절액이 새어 나와 만들어진다는 내용이 가장 주도적인 의견이다.
크기는 작은 콩과같이 작은 것에서부터 알밤만 한 것까지 다양한데 결절종이 생긴 부위를 많이 사용하면 크기가 더 커지기도 하고 가만히 두면 작아지기도 하며 통증이 없고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치료를 하지 않고 지켜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결절종
- 손목 등에 발생하는 물혹
-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음 - 관절액이 새어 나와 만들어지는 것으로 추정
- 크기는 콩알만 한 것부터, 알밤 크기까지 당야함.
결절종이 암이나, 다른 종양으로 발전하는 질병은 아닙니다.
결절종의 치료 방법
악성 종양은 아니기에 지켜보기 방법을 흔하게 사용합니다. 삶에 큰 지장이 없고, 미관상 너무 보기 싫은 것이 아니라면, 지켜보기는 병원에서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의사가 보았을 때, 단순 결절종이 아닌, 다른 혹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이 되면, 정밀 검사를 해보야 합니다.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주사기로 혹 안에 점액 물질 제거하기, 혹은 수술로 제거하기입니다.
그러나, 염두하셔야 할 것은 주사기로 빼내는 방법은 몇 주 후면 다시 그대로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해도 소용이 없는 방법이라는 것이죠.
수술로 제거하기의 적극적인 방법을 사용하셔야 할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속적인 결절종으로 인해서, 만성적인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결절종이 신경을 눌러서 마비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는 수술을 해서,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도 합니다.
결론 - 결절종 치료는 어떻게?
대부분 결절종 환자들은 지켜보기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지켜보는 것 만이 아니라, 결절종이 심해졌을 경우는 하루 이틀, 해당 손목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따뜻한 찜질을 해주시고, 결절종이 있는 부위를 꾹꾹 눌러주어서, 손목 관절이 풀어지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