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기 세척기로 '주방 후드 필터' 청소, 식기 세척기 막힘

〒♶⏝⑆ 2022. 4. 10.

저와 같은 고생을 하는 분이 없기를 바라며, 이 글을 씁니다. 주방 후드 필터에 기름때를 제거하기 위해, 식기 세척기를 사용했던 결과의 보고입니다. 결과는 식기세척기가 막혀버렸습니다. 그리고, 과탄산소다로 직접 하는 것이 더 깨끗했습니다.

 

1. 사건의 시작

 

인터넷에서 주방 후드 청소는 식기 세척기로 하는 것이 좋다는 글을 본 것이 이 모든 사단의 시작입니다. 그 논리는 이랬습니다. 식기 세척기를 온수 + 고압으로 설정하고 하면, 사람이 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가 좋다

 

네, 그렇습니다. 이 글을 읽고 저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오, 정말 그럴 것 같아. 유레카.' 

 

 

그래서, 날도 좋고, 봄도 되고 했기에 오전부터 식기 세척기를 청소하기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것이 사건의 시작이었습니다.

 

 

2. 주방 후드 상태

 

주방후드-청소전1
주방후드-청소전1

식기 세척기에 바로 넣기에는 도저히 양심에 걸려서, 우선 손으로 애벌 세척을 해주었습니다. 보시는 2개 중에 더 더러운 위쪽에 것이 주방 후드 겉에 것이고요. 조금은 더 깨끗한 것이 주방 후드 안 쪽 것입니다.

 

혹시 일회용 수세미 상태가 보이시나요? 이미 뜨거운 물러 저렇게 열심히 청소했지만, 찌든 기름 때는, 쉽게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 기름에 찌든 때는, 뜨거운 물과 주방 세제로는 해결이 나지 않는다.

그래도, 어느 정도 애벌이 되었다고 생각된 상태가 다음과 같은 상태입니다.

 

주방후드-청소전2
주방후드-청소전2

 

보이시나요?

구석구석에 눌러버린, 찌든 기름때입니다. 손으로 만지면 끈 쩍 하며, 느낌도 좋지 않고요. 수세미로는 도저히 없어질 것 같지 않습니다.

 

주방후드-청소전3
주방후드-청소전3

 

 

3. 식기 세척기에 넣다.

 

여기서 멈췄어야 합니다. 물론 모든 분이 다 이렇게 실패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치상 생각해보면, 저처럼, 식기 세척기가 막히는 경우가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저 눌러버린 기름 때는 상당히 끈적끈적합니다. 그리고,  내려가며, 물이 내려가는 망을 막혀버리게 만듭니다.

 

주방후드-식기세척기넣기
주방후드-식기세척기넣기

 

 

  • 막히게 된 이유 : 기름때가 상당히 끈적거린다. 고압과 고온으로 씻겨 내려가긴 하지만, 내려가면서, 식기 세척기 거름망을 다시 막히게 한다.

 

주방후드-식기세척기넣기2
주방후드-식기세척기넣기2

 

 

4. 식기 세척기가 막히다.

 

식기 세척기에 고온과 고압으로 돌리고 난 후, 필터의 상태는 사진 찍지는 못했지만, 깨끗하게 만족스러운 상태는 아니었습니다. 처음 넣을 때 보다, 조금만 더 깨끗한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문제는 식기 세척기의 거름망에 이 묵은 기름때가 붙어 버려, 막혀버린 것입니다.

 

주방후드-식기세척기막힘
주방후드-식기세척기막힘

 

사진으로는 잘 안 나온 것 같은데요. 아래 물 빠지는 곳에 물이 내려가지 못하고, 찰랑찰랑 막혀있습니다. 이때는 정말 멘붕이었습니다. 

그리고, 같이 사는 분에게 구박도 많이 받았습니다. 흑흑.

 

다행히 거름망을 빼서, 칫솔과 뜨거운 물로 세척을 해주니, 다시 물 빠짐이 내려갔습니다. 

 

 

 

5. 과탄산 소다로 세척하다.

 

처음부터 이렇게 할 것을 그랬습니다. 뜨거운 물에 과탄산 소다를 넣고 30분 정도 불리고, 칫솔로 살살 문질렀습니다. 결과는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새것처럼 깨끗해졌습니다.

 

주방후드-청소후1
주방후드-청소후1

 

주방후드-청소후-설치완료
주방후드-청소후-설치완료

 

마치며,

 

모두가 같을 수는 없겠지만, 저는 식기 세척기로 주방 후드 필터 청소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름때가 내려가면서, 거름망을 막히게 하고, 일어 커져서, 두 번 세 번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후, 다시 지저분해져서 청소해야 할 때가 되면, 저는 그냥 인터넷에서 돈을 주고 사겠습니다. 개당 가격이 1만 원 내외라는 것을 사건이 발생하고 검색해서 알았습니다. 하루 종일 고생한 일은 아닙니다. 이렇게 청소하시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하셔도 되지만, 그냥 1만을 사용하시고, 시간과 정신 건강을 챙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