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기 세척기로 '주방 후드 필터' 청소, 식기 세척기 막힘
저와 같은 고생을 하는 분이 없기를 바라며, 이 글을 씁니다. 주방 후드 필터에 기름때를 제거하기 위해, 식기 세척기를 사용했던 결과의 보고입니다. 결과는 식기세척기가 막혀버렸습니다. 그리고, 과탄산소다로 직접 하는 것이 더 깨끗했습니다.
1. 사건의 시작
인터넷에서 주방 후드 청소는 식기 세척기로 하는 것이 좋다는 글을 본 것이 이 모든 사단의 시작입니다. 그 논리는 이랬습니다. 식기 세척기를 온수 + 고압으로 설정하고 하면, 사람이 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가 좋다.
네, 그렇습니다. 이 글을 읽고 저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오, 정말 그럴 것 같아. 유레카.'
그래서, 날도 좋고, 봄도 되고 했기에 오전부터 식기 세척기를 청소하기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것이 사건의 시작이었습니다.
2. 주방 후드 상태
식기 세척기에 바로 넣기에는 도저히 양심에 걸려서, 우선 손으로 애벌 세척을 해주었습니다. 보시는 2개 중에 더 더러운 위쪽에 것이 주방 후드 겉에 것이고요. 조금은 더 깨끗한 것이 주방 후드 안 쪽 것입니다.
혹시 일회용 수세미 상태가 보이시나요? 이미 뜨거운 물러 저렇게 열심히 청소했지만, 찌든 기름 때는, 쉽게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 기름에 찌든 때는, 뜨거운 물과 주방 세제로는 해결이 나지 않는다.
그래도, 어느 정도 애벌이 되었다고 생각된 상태가 다음과 같은 상태입니다.
보이시나요?
구석구석에 눌러버린, 찌든 기름때입니다. 손으로 만지면 끈 쩍 하며, 느낌도 좋지 않고요. 수세미로는 도저히 없어질 것 같지 않습니다.
3. 식기 세척기에 넣다.
여기서 멈췄어야 합니다. 물론 모든 분이 다 이렇게 실패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치상 생각해보면, 저처럼, 식기 세척기가 막히는 경우가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저 눌러버린 기름 때는 상당히 끈적끈적합니다. 그리고, 내려가며, 물이 내려가는 망을 막혀버리게 만듭니다.
- 막히게 된 이유 : 기름때가 상당히 끈적거린다. 고압과 고온으로 씻겨 내려가긴 하지만, 내려가면서, 식기 세척기 거름망을 다시 막히게 한다.
4. 식기 세척기가 막히다.
식기 세척기에 고온과 고압으로 돌리고 난 후, 필터의 상태는 사진 찍지는 못했지만, 깨끗하게 만족스러운 상태는 아니었습니다. 처음 넣을 때 보다, 조금만 더 깨끗한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문제는 식기 세척기의 거름망에 이 묵은 기름때가 붙어 버려, 막혀버린 것입니다.
사진으로는 잘 안 나온 것 같은데요. 아래 물 빠지는 곳에 물이 내려가지 못하고, 찰랑찰랑 막혀있습니다. 이때는 정말 멘붕이었습니다.
그리고, 같이 사는 분에게 구박도 많이 받았습니다. 흑흑.
다행히 거름망을 빼서, 칫솔과 뜨거운 물로 세척을 해주니, 다시 물 빠짐이 내려갔습니다.
5. 과탄산 소다로 세척하다.
처음부터 이렇게 할 것을 그랬습니다. 뜨거운 물에 과탄산 소다를 넣고 30분 정도 불리고, 칫솔로 살살 문질렀습니다. 결과는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새것처럼 깨끗해졌습니다.
마치며,
모두가 같을 수는 없겠지만, 저는 식기 세척기로 주방 후드 필터 청소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름때가 내려가면서, 거름망을 막히게 하고, 일어 커져서, 두 번 세 번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후, 다시 지저분해져서 청소해야 할 때가 되면, 저는 그냥 인터넷에서 돈을 주고 사겠습니다. 개당 가격이 1만 원 내외라는 것을 사건이 발생하고 검색해서 알았습니다. 하루 종일 고생한 일은 아닙니다. 이렇게 청소하시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하셔도 되지만, 그냥 1만을 사용하시고, 시간과 정신 건강을 챙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