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소수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800km후 재시동불가

〒♶⏝⑆ 2022. 12. 19.

겨울철에 특히 많이 발생하는 요소수 시스템 점검 코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요소수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라는 문구가 나오면 해결하는 방법과 수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요. 자동차 정비소 오토큐에서 어떻게 정비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요즘 나오는 디젤 차량에는 요소수라는 것이 들어가는데요. 쏘렌토, 싼타페, 펠리세이드, 모하비, 스포티지, 투싼 등이 대표적인 요소수가 들어가는 차량입니다. 

 

Q. 요소수는 무엇이며, 왜 넣어야 하나요?

 

A. 요소수는 한마디로 디젤의 매연을 잡기 위한 장치입니다.

전에는 그린 디젤이라고 하며, 아우디를 중심으로 디젤 차량이 큰 인기를 끌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러다가, 그린 디젤은 사기에 가까운 네이밍이었고, 휘발유에 비해 디젤이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밝혀내게 됩니다. 

 

그러면서, 유로 6라는 환경보호 정책이 시행되게 되고요. 

이러한 기준을 맞추기 위해서, 요소수 시스템을 사용되게 되었는데요. 요소수는 디젤에서 나오는 질소산화물을 정화시키는 용도로 사용되는 시스템입니다. 

 

한 마디로, 디젤의 오염을 줄여주는 시스템이라고 하면 되겠네요.

 

요소수 시스템이 추가로 유지비도 많이 들고, 이렇게 추운 날이면, 에러 코드로 뜨게 해서, 귀찮기는 하지만, 확실하게 환경적으로 도움이 되는 장치이긴 합니다. 

 

 

Q. '요소수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는 왜 뜨는 건가요?

A.  요소수 시스템에 오류가 생겼기 때문이며, 추운날 자주 발생합니다. 흔한 에러코드입니다.

겨울철이 되면 요소수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라는 에러코드가 자주 발생하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날씨로 인한 배터리 부족이 가장 대표적인 이유입니다. 

 

Q.' 요소수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라고 떴을 때,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배터리 부족으로 시스템 에러가 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은 고속으로 1시간 이상 주행하는 것입니다. 

겨울철에 자동차에 배터리는 성능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겨울철에 전기 자동차가 주행 거리가 반토막 나는 이유도 추운 날씨에는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배터리를 충전하는 것인데요. 고속으로 1시간 이상 주행을 하다보면, 배터리가 적정 전압으로 충전이 되어서, 자연스럽게 에러코드도 사라지는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리고, 은근 블랙박스도 배터리는 많이 잡아먹는 주범이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블랙박스를 절전 모드나, 안전한 지역에 주차하셨다면, 너무 추운 날에는 주차 시에 꺼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Q. '800km 후 재시동 불가, 요소수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 해결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이것도 배터리 부족으로 인한 요소수 시스템 불안정일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요소수시스템점검
요소수시스템점검

이러한 에러코드가 나오면, 아주 당황스럽습니다. 오늘 아침에 저의 자동차에 뜬 800KM후 재시동 불가 요소수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 라는 문구였는데요. 

 

아침 기온이 영하 14도였네요. 차를 지하주차장에 주차를 했지만, 원격시동(기아 컨텍트)이 작동하지 않을 정도로 자동차가 얼어있었습니다. 

 

800KM 후 재시동 불가 요소수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라는 문구가 나오면 해결 방번은 위와 같이 우선은 배터리는 충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쏘렌토, 싼타페, 펠리세이드, 모하비, 스포티지, 투싼 등) 

 

배터리는 충전해야 한다. 

고속으로 1시간 이상 주행한다. 

차를 따뜻한 곳에 주차를 한다. 

 

이렇게 해도, 800KM 후 재시동 불가 요소수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라는 문구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이때는 기아 오토큐 같은 자동차 정비소를 방문해야 합니다.

정비소에서 정밀 진단을 받아야 하는데요. 이때에도 수리비가 많이 들어가는 큰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많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자동차 시스템을 재부팅을 하는 방법으로 해결이 됩니다. 

 

이런 재부팅인 반드시 자동차 공업사 오토큐 같은 곳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이 혼자 진행할 방법은 없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차를 한 번 들었다가 내리기만 해도, 인건비 등등 수리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기분이 좋지는 않습니다.

 

 

많은 경우 800KM후 재시동 불가 요소수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라는 문구는 자동차를 달리면서, 배터리가 일정 수준까지 충전이 되면 사라집니다. 저속으로 주행하는 것보다는 고속으로 1시간 이상 주행하는 것을 추천하며, 이렇게 해도 시스템 에러코드가 계속 뜬다면, 어쩔 수 없이 자동차 정비소에 입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