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 화상(목구멍 화상) - 약, 치료방법(경험담)
안녕하세요. 다정한 정리 입니다.
오늘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지만, 다시는 경험하고 싶지 않은 식도 화상(목구멍 화상)에 대해서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로 하겠습니다.
식도 화상은 어떻게 왜 생기는 것인가요? 그리고, 식도 화상의 증상과 약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병원은 어디를 가야 하며, 약국에서 약을 바로 처방받을 수 있을까요?
Q. 식도 화상은 왜 생기는 것인가요?
A. 식도 화상은 일반 화상과 같이 뜨거운 열로 인한 손상을 의미합니다.
식도 화상은 주로 뜨거운 음료, 뜨거운 음식을 먹다가 식도 화상을 당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뜨거운 커피를 갑자기 마시는 경우
뜨거운 음식을 먹다가 목에 걸려 내려가지 않아, 그 부분에 화상을 당한 경우
뜨거운 고기, 국물 음식 등을 먹다가 갑자기 삼켜서 식도의 특정 부분이 화상을 당한 경우
Q. 뜨거운 음식으로 입안에 껍질이 벗겨진 경우와 식도 화상은 다른가요?
A. 네, 우선 화상 부위도 다르고, 치료에 걸리는 시간도 다릅니다.
우리가 국밥을 먹다가 입안에 화상을 당해서, 입안에 껍질이 벗겨지는 경우는 빈번하며, 다반사입니다. 그러나, 식도에 화상을 당하는 경우는 목 안쪽에 식도 부분에 화상을 당하는 것이라 고통이 훨씬 심하고, 치료 시기도 오래 걸립니다. 그리고, 치료를 방치하거나 치료가 안되면 식도염까지 발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뜨거운 음식으로 자주 화상을 당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손상 받은 부분에 염증이 심해질 수 있고요. 자주 세포에 변형을 주면, 식도암까지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WHO)에서는 뜨거운 음식을 2급 발암 물질로까지 지정했다고 하니, 뜨거운 음식으로 '입 안'이나 '식도'에 자주 화상이 당하는 것은 매우 좋지 않은 습관이라는 것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Q. 식도화상의 증상은 어떤가요?
A. 식도 화상을 당하면, 우선 식도에 통증이 심하고 이질감이 크게 생깁니다.
침을 삼킬 때마다 아프며, 저는 식도 화상을 당하니 우선 식도가 좁아져서, 음식을 먹을 수가 없었습니다. 약을 삼킬 때도 식도가 좁아져서 알약을 내리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마치 목구멍에 딱지가 앉아있는 느낌으로 식도 안이 매우 불편했습니다.
Q. 식도 화상을 치료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식도 화상은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집에서 치료하는 방법과, 병원에 가서 치료하는 방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식도 화상이 심하지 않으면, 집에서 3-4일 정도 조심한다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 뜨거운 음식 먹지 않기
- 약간 시원한 물(너무 차가운 물은 좋지 않습니다.)을 자주 삼키기
- 자극을 주는 매운 음식, 신 음식은 먹지 않기
- 죽을 먹을 때에도 미지근하게 먹기
식도 화상이 심하다. 통증이 심하다 싶으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약을 받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비인후과 방문
식도화상을 당했을 때에는,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말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내시경으로 확인을 하는 검진을 해야 하지만, 잘못하면 염증을 더 유발할 수도 있기에, 이비인후과 의사에 의견을 따라서 결정을 하시면 됩니다.
치료약은 '소염진통제'를 처방해줍니다.
식도 화상과 통증이 계속될 때에는 절대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심할 경우, 식도 염증과 식도 협착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식도 화상의 원인과 치료, 병원에서 주는 약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뜨거운 음식은 세계 보건기구(WHO)에서 지정한 2급 발암물질이라고 하니, 뜨거운 음식을 즐겨먹는 식습관은 고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식도 화상을 당했을 경우에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화상 부위가 좋아질 때까지 '소염진통제'를 꾸준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