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색인요청, 일일할당량초과 해결방법
구글 서치 콘솔에 색인 요청을 하는 이유는, 내가 쓴 포스팅을 구글에서 잘 뜨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초반이거나, 이유성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그런데, 색인 요청을 하다 보니 갑자기 일일 할당량이 초과되었다고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한줄 요약 그냥 바로 다시 신청하면 될 때도 있습니다. 구글에서도 정확한 기준이 없는 듯 합니다. |
1.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서치 콘솔은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블로거들 입장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내가 쓴 글에 실적을 알아볼 수 도 있고, 색인 생성 범위의 오류도 찾아 낼 수 있습니다. 또한 URL검사를 통해서 내가 쓴 포스팅이 현재 구글에서 클롤링이 되어 있는지도 검사해볼수 있습니다.
- 실적 (클릭수/노출수)
- 색인생성범위 (유효/오류)
- URL 검사
1년 만에 내가 쓴 글들에 실적을 분석해보고 적지 않게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당연히 사람들이 많이 찾아올 것이라고 생각했던 포스팅이 클릭수도 높지 않고 사람들이 찾는 노출 수도 많지 않았던 것이고요.
'사람들이 이걸 찾겠어?'라고 생각하면 썼던 글의 노출수와 클릭수가 압도적으로 높았던 것입니다. 순간 '이거 뭐지?'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죠. 혹시 이 글을 읽는 분은 자신의 글의 노출수와 클릭수를 분석해보시면 구글 유입량을 늘리는 것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URL 검사와 색인 요청
그리고, 내 블로그에 구글 유입이 적을 때에는 직접 색인 요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내 글을 서치 콘솔에서 검색을 해봅니다.
보이는 URL 검사를 누르면, 사이트를 검사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이곳에 내가 직접 수동으로 내가 쓴 글이 색인이 되어 있는지를 검사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색인 요청이 되어 있지 않는다면, 색인 요청 버튼을 눌러서 색인을 등록할 수도 있지요.
3. 구글 서치콘솔 - 일일 할당량 초과
그런데, 문제는 일일이 수동 요청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엔가 일일 할당량이 초과되었다는 경고 문구가 뜨게 됩니다. 이때가 아주 당황스럽습니다. 역시나 구글처럼 이유를 알려주는데 친절하지가 않습니다.
많이 등록한 것도 아닌 것 같은데, 일일 할당량 초과라니요. 그렇다면, 일일 할당량이 10 개인지, 15 개인지 이런 것도 알려주지 않는 불친절함을 보입니다.
일일 할당량
- 10개?
- 15개?
또한, 일일이라는 기준이 한국 시간으로 자정 12시를 넘어가면 되는 것인지, 아니면, 미국 자정 시간인 것인지, 이런 것 또한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하루의 기준
- 자정 12시?
- 새벽 1시?
그래서, 12시가 넘어서 다시 시도를 해보면 1 - 2개 정도 새 글이 등록이 되고, 다시 일일 할당량 초과라는 문구가 다시 뜹니다. 아주 당황스럽죠.
4. 그냥 다시 하니 되더라
당황스럽기도 하고, 12시 넘어서 이 짓을 하고 있는 내 행동에 오기도 발생하여, 오류가 뜨자마자 바로 해당 글을 다시 색인 요청을 해봤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놀랍게도 요청이 되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그냥 바로 되었습니다. 관련해서 검색을 해보니,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구글 서치 콘솔의 오류이다. 미국 시간 기준으로 자정이다 등등의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지만, 아무튼 됩니다.
왜 안되지?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바로 다시 수동으로 요청을 해보세요. 될 때도 있고, 안 될 때고 있는데, 저는 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오늘은 구글 서치 콘솔 URL 수동으로 색인 요청을 하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일일 할당량 초과라고 나올 때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모두 구글에서 많이 유입되는 좋은 블로그가 되시길 빌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