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학교 새학기 장기자랑 1학년 2학년 - 손쉬운 준비, 다공펀치, 제본기

〒♶⏝⑆ 2022. 4. 17.

초등학교 1학년, 2학년이 되면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장기자랑을 준비해오라고 숙제를 내줍니다. 보통은 1주일 이상은 시간은 주는 것 같습니다. 새 학기에 친구들에 나를 어떻게 소개할까 고민하고, 어떤 방법으로 소개할까 준비하다 보면 1주일은 금방 지나갑니다.

 

오늘은 초등학교 새학기 장기자랑을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저의 집의 노하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1. 주제 선정 - 장기자랑 단골손님들

 

장기자랑을 할 때, 아이들은 자신이 가장 자신 있고, 또 친구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것을 주제로 선정합니다. 초등학교 장기자랑 단골손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체능 파트

악기 : 피아노, 바이올린, 리코더 등

댄스 : 무용, 발레, 방송댄스 등

운동 : 태권도, 합기도, 줄넘기(음악 줄넘기) 등 

 

 공부 파트

어학 : 영어 동화 읽기, 영어 노래 부르기 등

수학 : 구구단 외우기 등

 

동영상, 유튜브 파트

:현장에서 바로 보여줄 수 없고, 미리 촬영해서 티브이로 보여주는 부분

수영, 요리 등

 

손재주 파트

마술, 종이접기 등

 

보통이 정도가 단골손님으로 출연하는 것 같습니다. 요즘은 미리 동영상을 제작해서 선생님께 제출하고, 아이가 앞에 나와서 소개하면서 티브이로 보는 방법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2. 발표 형식 - 제본기, 다공 펀지 활용하기

 

아이가 어떤 주제로 장기자랑 발표를 할지 정했다면, 발표 형식을 정해야 할 것입니다. 저희 집 아이는 평소 종이접기 하는 것이 취미입니다. 

 

종이접기 급수증 3급, 2급, 1급과 메달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는 종이접기를 자랑하고 싶다고 했고, 저희는 아이가 그동안 접었던 종이접기 작품들을 사진으로 프린트해가기고 했습니다.

 

강의실 확대기 사용

강의실에는 보통 확대기라고 불리는, 모니터로 크게 확대해서 보여주는 기계들이 있습니다. 아이의 작품을 프린트해가서 아이가 확대기에 두고 자신의 작품들과 추억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발표하기 정하고 연습을 했습니다.

 

순서대로 당황하지 않고 - 제본기로 철하기

종이를 여러 장 프린트해서 가져가다 보니, 혹여 순서가 뒤죽박죽 되거나, 한 장이라도 분실하면, 아이가 당황스러워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제본기, 다공 펀지로 구멍을 뚫어서, 링 바인더(제본 와이어링)로 철하는 방법으로 아이를 준비시켜 주는 것이었습니다.

 

장기자랑-종이접기장기자랑-종이접기
장기자랑-종이접기

아이가 처음 종이 접기에 관심을 가지게 된 시작부터 설명하기로 했습니다. 그 시작은 유치원에서 팽이 접기를 배워왔을 때부터 였습니다. 

 

본인이 직접 접었던 색색의 다양한 팽이 사진들입니다. 그리고, 본인 유치원 졸업식에 자신이 만들 팽이를 가지고, 유치원 졸업식 꽃다발을 만들어 주었던 추억도 함께 소개하기로 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작품마다의 스토리가 있고, 그때마다의 자신의 감정들을 설명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 작품 소개
  • 작품마다의 스토리 소개
  • 그 사연 속에서 자신의 감정들 소개

장기자랑-종이접기장기자랑-종이접기
장기자랑-종이접기

코브라 접기, 곤충 접기로 실력이 늘어가는 사진들을 자랑하기를 본인이 원해서, 위 사진들을 넣었습니다. 이렇게 프린트한 사진들은 강의실에 있는 확대기를 통해, 대형 텔레비전으로 아이들과 함께 시청하게 됩니다.

 

 

장기자랑-종이접기
장기자랑-종이접기

메달과 함께 책 형식으로 제본을 할 장기자랑 책을 함께 가져갑니다. 

좋았던 것은, 메달 + 장기자랑 책, 이렇게 두 개만 챙기면 되니, 아이가 여러 가지를 챙겨야 하는 부담에서 많이 자유로워진 것입니다.

 

 

CARL 다공 펀치 SP-30N

 

여러 제본기가 회사에는 있지만, 그렇게 큰 제품을 집에 두는 것은 부담스러웠습니다. 집에서 손쉽게 사용할 제본기, 다공 펀치가 필요해서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CARL 다공펀치 SP-30N을 구입 후 사용했습니다.

 

사용 결과,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무엇보다도, 안전하고, 튼튼하며, 사용이 손쉽습니다.

 

 

다공펀치 SP-30N다공펀치 SP-30N
다공펀치 SP-30N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제본기, 다공 펀치 등이 어찌 보면 필수 문구가 되었습니다. 아이가 받아오는 많은 프린트, 여기저기서 받은 많은 상들, 아이가 학교나 학원에서 가져오는 미술 작품들.

 

이 모든 것은 한 번에 손쉽게 정리할 수 있는 추천하는 좋은 제품이었습니다.

 

제가 구입한 구입 링크 첨부합니다.

 

CARL 다공펀치 SP-30N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학기 초, 아이들 숙제가 늘어나게 되면, 부모들의 숙제도 함께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아이와 함께 재미있게 준비하셔서, 아이에게 좋은 추억으로 남는 수업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